부 칙<규정류 관리 규정 제15조의 2(명칭변경)에 따른 일괄 개정>
(시행일) 이 개정 규정은 2018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.
(별표1_산학협력전담교원 업적평가 기준)
산학협력전담교원 업적평가 기준
영역 세부영역 항목 점수(%) 상한/연 비고 산학 협력 교육 현장실습 지도 학기제 150/학기 300 기준에 부합한 것에 한함 계절제 50/계절 100 캡스톤디자인 지도 교내 경연대회 입상 5/팀 50 전국규모 경연대회입상 10/팀 위탁교육프로그램 개발 50/건 100 학생취업 연계 학생취업 연계 10/명 200 취업동아리 지도 5/학기당 30 진로 및 취업관련책자 개발 50/신규 100 -초판에 한함 -2인 이상일 경우 산정 기준에 의하여 배분 -최소 0.2 학생창업 지도 학생창업 지도 60/건 120 산학 협력 연구 기술이전 기술이전 1/50만원 200 특허 및 지식재산권 국내외 특허등록 200/건 400 -산학협력단에 등록된 것에 한함 -지분에 따라 업적 배분 실용신안, 디자인, 상표, 신품종, 소프트웨어, 저작권 등록 50/건 100 기업부설연구소 설치 100/회사 100 신기술ㆍ제품인증 신기술ㆍ제품 인증 50/건 100 -산학협력단에 등록된 것에 한함 외부연구비 수주실적 1천만원 이상 1억원미만 10/1000만원 300 -연간실적 -간접비를 납부한 사업의 연구비 1억원 이상 3억원 미만 100 3억원 이상 5억원 미만 150 5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200 10억원 이상 300 교원 창업 교원 창업 50/회사 100
영역 세부영역 항목 점수(%) 상한/연 비고 산학 협력 봉사 기술·경영자문 기술·경영자문 10/건 100 가족회사 유치 가족회사 유치 및 관리 100/회사 200 산업체 파견활동 산업체 파견활동 20/월 80 기술·경영자문과 중복 불인정 산업체 방문 특강 5/건 20 최대 4건
1. 산학협력교육
① 현장실습 지도 : 학생들의 현장실습*을 위해 지도교수로 참여한 실적 (단, 학기제는 14주(500시간) 이상, 계절제는 4주(160시간) 이상 기간동안 운영하는 경우에 한함)
② 캡스톤디자인 지도 : 학생들이 캡스톤디자인*을 통해 제작한 설계물을 교내외 경연대회에 출품하도록 지도하여 입상한 실적 (지도실적 및 입상확인서)
③ 위탁교육프로그램 개발 : 산업체로부터 위탁받은 교육프로그램 개발 실적 (프로그램 개발 의뢰서 등)
④ 학생취업 연계 : 학생과 산업체 간의 연계를 통해 취업을 지원한 실적 (취업지원 과정 및 재직 확인 증빙서류)
⑤ 학생창업 지도 : 학생의 창업을 지원, 지도한 실적 (창업 지원과정 및 창업 확인 증빙서류)
2. 산학협력연구
① 기술이전 : 연구수행 결과로 발생된 기술을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, 실시권을 허용하여 발생한 수입 (단, 기술지도, 공동연구 등 완료되지 않은 기술의 이전이나, 합작투자, 인수ㆍ합병의 방법을 통한 기술이전은 제외하며, 기술실시계약 체결서, 대학 회계 세입 금액 등을 제출해야 함)
② 특허등록 : 연구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에 등록한 특허건수 (특허증 등 특허 등록 증빙서류)
③ 기업부설연구소 유치 : 대학 내 기업부설연구소 유치 실적 (관련 계약서)
④ 신기술ㆍ제품 인증 : 연구수행 결과로 발생한 신기술, 제품 등의 연구결과물에 대하여 정부,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승인, 인증 등을 받은 건수 (정부, 공공기관 등으로부터 받은 신기술 및 제품에 대한 승인서 또는 인증서 등)
⑤ 교원 창업 : 연구수행 결과로 발생된 기술 등을 활용하여 창업한 실적 (사업자등록증 등 창업 관련 증빙서류)
3. 산학협력봉사
① 기술·경영자문 : 연구수행 결과 등을 활용하여 기업 등에 기술 또는 경영자문을 실시한 실적 (회사 방문일자, 자문 내용 확인서 등)
② 가족회사 유치 및 관리 : 대학과 산업체 간의 산학협력 계약 또는 협약 체결을 통해 가족회사*를 유치하거나 전담하여 관리한 실적 (산학협력 계약서 또는 협약서, 전담관리 보고서 등)
③ 산업체 파견활동 : 연구년 또는 방학기간 동안 국내외 기업에서 1개월 이상 산학협력 활동을 수행한 실적 (산업체 파견 활동보고서 등)
④ 산업체 방문 특강 : 산업체로부터 의뢰를 받아 방문 특강을 실시한 실적
* 현장실습 : 교육내용의 현장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대학과 실습기관 간의 협약체결 등을 통해 현장에서 이뤄지고 학점으로 인정되는 대학 교육과정 * 캡스톤디자인 : 교육과정 중에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(또는 사회)가 필요로 하는 과제 등을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스스로 기획, 해결함으로써 창의성과 실무능력, 팀워크, 리더십을 배양하는 교육 활동 * 가족회사 : 대학과 기업 간의 맞춤형 교육·연구 협력을 바탕으로 인적·물적 자원을 공유하는 시스템. 대학은 수요자 중시 교육을 완성하고 기업은 기술경쟁력 향상을 도모해 수익을 창출하는 동반자적 프로그램